웹 사이트 「관광 미에」가 도도부현 공식 관광 정보 사이트 추계 열람자수 랭킹(스마트 폰)으로 전국 1위가 되었습니다!

掲載日:2023.02.27

공익 사단법인 일본 관광 진흥 협회와 주식회사 밸류즈가, 협동해 조사한 「2022년 관광 관련 사이트 추계 열람자수 랭킹」(2005년 2월 14일에 릴리스)로, 공익 사단법인 미에현 관광 연맹(회장 다케야 켄이치)이 운영하는 공식 사이트 “관광 미에”가, “도도부현 공식 관광 정보 사이트”의 스마트폰으로부터의 추계 열람자수에 있어서, 전국 1위(작년 2위)가 되었습니다! ! 또, PC(이하, PC)로부터의 추계 열람자수, 및 PC 및 스마트폰으로부터의 추계 열람자수에 있어서는, 오사카부에 이은 전국 2위(각각 작년 2위)가 되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어떤 조사인가?」 「왜 이런 결과가 되었는가?」를 간단하게 해설합니다.

조사 개요

(1) 조사 실시 단체

・공익 사단법인 일본 관광 진흥 협회(도쿄도 미나토구, 회장 야마니시 켄이치로)

・주식회사 밸류즈(도쿄도 미나토구, 대표 이사 사장 츠지모토 히데유키)

(2) 조사 방법

전국의 밸류즈 모니터(20세 이상 남녀)의 협력에 의해, 각 도도부현 공식 관광 정보 사이트에 대해서, 2022년의 연간 열람자수를 집계.

사이트 열람자수는 PC 및 스마트폰으로부터의 액세스를 집계해, 밸류즈가 보유한 모니터내에서의 출현율을 기초로, 국내 넷 인구에 준거해 20세 이상의 동향을 추측.

 

조사의 상세한 정보는 이쪽 (외부 링크)

 

조사 결과

그림 1
그림 2

출처 : 주식회사 밸류즈

도도부현 공식 관광 정보 사이트의 추계 열람자수에 있어서, 「관광 미에」는 스마트폰으로 1위 (전년대비 236.1%의 증가. 그림 1 참조), PC에서는 2위 (전년대비 163.0%의 증가. )이었습니다.

칼럼

유입 키워드 정보

도도부현 공식 관광 정보 사이트의 추계 열람자수 상위 5사이트의 유입 키워드(그림 3 참조)를 보면, 3위 이하는 현민할인이나 전국 여행 지원에 관련하는 키워드가 눈에 띄는 가운데, 「관광 미에」에서는 , 「미에현 관광」 「미에 관광」이라고 하는 「도도부현 명」과 「관광」을 조합한 복합 키워드나,「이세진구(IseJingu)」와 같이 관광 명소명이, 사이트에의 유입 키워드의 상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뷰어 수 증가를 위한 노력

공식 사이트 「관광 미에」는 전년부터 열람자수를 늘려, 2022년 도도부현 공식 관광 정보 사이트 열람자수 랭킹으로 오사카부에 이은 2위가 되었습니다(PC+스마트 폰, PC 한정)! 스마트 폰에 한정하면 1위에 랭크 업했습니다!

여기에서는 열람자 수 증가를 향한 대처의 일부를 간단하게 소개해 갑니다.

①공식 SNS·쇼트 동영상에 의한 발신

취재 등에 의해 작성한 컨텐츠는, 「관광 삼중」에 게재하는 것과 동시에, 관광 삼중 공식 SNS(총 팔로워수 21만명 이상)에 의해 발신하고 있습니다.

금년도는, 세로 쇼트 동영상의 발신에도 힘을 넣어, 콘텐츠의 내용을 알기 쉽게 정리한 쇼트 동영상을 작성·발신해, 「관광 미에」에의 유도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② 일반 유저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레이와 3년도에 시작한 「미에 여행 카메라부」에 이어, 미에의 등산의 매력을 발신하는 「미에 여행 등산부」나, 미에의 「음식」의 매력을 발신하는 「미에 여행 음식부」를 새롭게 시작해, 공모에 의해 선택된 일반 유저가 컨텐츠의 제작·발신을 했습니다. 이것에 의해, 유저 시선에 의한 삼중의 매력의 발신에 연결하고 있습니다.

③ 미디어 타이업 실시

미에현 히로메이 홍보과의 사업(CBC TV)이나 나카교 TV 등의 미디어와 제휴해, 프로그램 방송과 연동한 내용을 「관광 미에」내의 컨텐츠로서 제작해, 페이지에의 효과적인 유도를 실시합니다 했다.

④ 디지털 마케팅 시책

Web 사이트의 액세스수・페이지 체류 시간・클릭수 등의 계측, 검색 표시 순위・유입 키워드 등의 조사나, 검색 볼륨을 예측 등 다양한 툴을 조합하면서 활용해, 현재의 과제 파악 및 분석을 실시해,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PDCA 사이클을 돌려 검색 표시 순위의 상승과 액세스 수의 증가 등에 연결했습니다.

향후의 전개에 대해서

이어, 「관광 미에의 발신력 강화」를 추진해 나가는 것은 물론, 향후는 미에현 특유의 「로컬 브랜딩」에도 종사해 나가고 싶습니다.

또한, 현재의 「관광 미에」의 액세스 수 중, 스마트 폰 등의 모바일 단말에 의한 비율이 80 % 이상을 차지하고있는 것을 근거로, 2001 년 12 월 27 일에 「관광 미에」의 전면 개수를 실시했습니다.

이것에 의해, 열람 화면의 사이즈가 사용 단말에 의존하지 않는 반응형 웹 디자인에의 대응, 화상을 크게 보이는 등 스마트폰 퍼스트를 의식한 사이트 디자인으로 변경하는 것과 동시에, 「당신에게의 추천」등 한사람 한사람의 유저에 맞춘 추천 기능을 도입하여 사용자에게 더욱 보기 쉬운 디자인・사용하기 쉬운 사이트가 되었습니다. 리뉴얼 후의 액세스 수의 변화 등을 주시하면서 변화에 맞는 시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공식 사이트 「관광 미에」의 진화에 부디 기대해 주세요.

관광 미에 편집부의 이미지

관광 미에 편집부

Web사이트 「관광 미에」가 도도부현 공식 관광 정보 사이트 추계 열람자수 랭킹(스마트 폰)으로 전국 1위가 되었습니다!
추계 열람자수 랭킹(PC)에서는 작년에 이어 전국 2위!
「관광 미에」 팬 여러분이 오랫동안 사랑해 주셨기 때문에 이런 결과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미에현의 매력 발신에 전력을 다해 임해 가겠습니다 때문에, 여러분의 계속의 지원을 잘 부탁드립니다! !

Page Top